잡지식 저장소
다양한 금융경제 주제를 소개합니다.

금융문맹 벗어나기 4-1탄 (유용한 사이트 활용하기)

금융문맹 벗어나기 4-1탄 (유용한 사이트 활용하기)


지난번 금융문맹 벗어나기 3탄에 이어 4탄 유용한 사이트 활용하기 방법을 적어보려고 합니다.


금융문맹 벗어나기 1탄

금융문맹 벗어나기 2탄 금융문맹 벗어나기 3탄

1. 인덱서고 https://indexergo.com/

첫 번째 인덱서고입니다. 인덱서고는 여러가지 지표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.
공부를 하다보면 확인해야 하는 지표들이 엄청 많이 있습니다.
이곳에서 확인하려는 지표를 저장하고 매일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. 

인덱서고 활용법은 잘 정리해놓은 망고들이 있어 공유드립니다.



2. 13F 보고서와 내부자 거래 정보


13F 보고서는 미국에서 자산 규모가 1억 달러 이상인 기관 투자자(헤지펀드, 보험사 등)가 분기별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(SEC)에 의무적으로 제출하는 보고서입니다.
매 분기별로 분기 마감후 45일 이내 보고 의무가 있기 때문에 기관들이 어떤 주식을 사고 팔았는지 쉽지 확인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.
내부자 거래 정보는 상장회사의 임원이나 주요 주주 등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행위 정보입니다.
회사에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인 내부자인 만큼 회사 투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.

이 2가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제가 주로 활용하는 곳은 HedgeFollow 입니다.




2-1. 13F 보고서

첫 화면 검색창에서 찾고자 하는 펀드명, 투자 대가들, 회사명을 입력. 예시로 엔비디아 (NVDA)를 입력해보겠습니다.




최근 분기 3Q기준 NVDA를 매수하거나 매도한 펀드나 매니저들이 나오고 얼마를 샀는지, 얼마를 팔았는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(1) Ownership 그래프: 분기별로 구매했는지 팔았는지 추세를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활용바랍니다.

(2) Filter: 주식을 새로 샀는지 (New), 전부 팔았는지 (Closed), 지분을 늘렸는지 줄였는지 (Increased, Decreased)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.

(3) Largest Holders: 누가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가?

(4) Largest Trade: 최근 누가 가장 많이 거래 했는가?

(5) Option Holders: 누가 Put/Call option을 샀는가?

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하나씩 눌러보고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.

또다른 13F 보고서 활용사이트도 많으니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사이트를 활용하기 바랍니다.



2-2. 내부자 거래 정보

상단에 Insider Trading Activity를 누릅니다.


그러면 NVDA에 대해 주가 그래프 위에 내부자들의 거래 현황(원형으로 표시)과 표가 나옵니다.  

최근 내부자들이 활발히 매도(Sell)를 하는 것을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. 
CEO 젠슨황이 거의 매일 조금씩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네프콘에서 내부자거래 해석하는 방법이 잘 나와 있으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.

글이 길어져서 금융문맹 벗어나기 4-2탄 (유용한 사이트 활용하기)에서 이어나가겠습니다..

감사합니다.